아동은...
- 신체적 발달뿐 아니라 지적 기능, 정서, 성격구조와 같은 모든 심리적 측면이 발달, 성숙해 가는 과정에 있는 존재
- 아동 그림검사의 해석시 발달적 측면을 반드시 고려해야 함
- 아동은 표상능력이 발달해 가는 초기 단계에 있기에 내면화되어 있는 대상의 형상에 따라서 그릴 수밖에 없기 때문에 매우 단순하고 도식화된 형태로 그림을 그리게 됨
- Piaget은 아동이 지적 현실에서 시작하여 시각적 현시로 이행해 가는 것은 모든 정신과정에서 나타나는 전반적 특성이라고 봄
- Piotrowski(1941) 아이들은 자기 나름대로의 현실을 그려내기 때문에 아동의 그림은 정서적 요인에 영향을 받아 과장되는 경우가 많다고 함
- Wolff(1946) 아동의 그림은 아동 자신의 내적 현실과 관련, 정서적 요인이 아동의 개념 형성과 그림 표현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함
- Read(1966) 아동의 그림은 시각적 관찰의 결과이기보다 심리적 인상의 산물이며, 이러한 표상에는 지적 요인뿐 아니라 정서적 요인들이 스며들어 있다고 함
[정상 아동 그림의 특성]
1. 1단계 : 무질서한 낙서 시기
- 약 18개월~3세, 종이나 벽, 책 등에 아무렇게나 낙서 시작
- Piaget 인지발달 단계상 감각운동기의 후반부에서 전조작기 초반부에 해당, 자신의 동작 결과 생겨나는 신체 내적 정보를 파악하고 사고할 수 있게 됨
- 운동감각적 사고 가능, 시각운동 협응력 향상되기 시작, 점차 목표 지향적이고 의도적인 행동을 할 수 있게 되고 말을 하기 시작
- 후반부가 되면 상징적 사고 시작, 언어발달 가속화, 주변 환경에서 본 것을 형태나 색채, 크기를 기준으로 분류 가능
- 손의 움직임 통제 가능, 그림 그리기를 즐기게 됨
- 어른 보기에 낙서 그림이 아무런 의미가 없겠지만, 유가가 종이에 아무렇게나 낙서를 하는 것은 언어와 몸짓을 통해 자기를 표현하는 능력이 발달하고 있음을 의미
- 이 시기의 낙서는 유아가 종이 위의 선과 형태를 통해 주변 환경의 사물을 표상하고자 하는 '개념'에 대한 자각이 초보적인 형태로 표현된 것
2. 2단계 : 기본적인 사물의 형태가 갖추어지는 시기
- 3~4세, 낙서수준이지만 어느 정도의 형태 갖추어 무슨 그림인지 어떤 내용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아동 스스로 할 수 있음
- Piaget 전조작기 초기, 전개념기에 해당, 아동은 자기중심적인 사고, 사건의 인과관계에 대해 주관적인 사고 시작
- 언어의 역할 중요해지고, 상징적 사고 확연해지며, 형태나 색깔, 크기를 통해 자기 자신과 세상을 더욱 잘 분류할 수 있게 됨
- 어른이 보기에 의미파악이 어렵지만, 기본적인 사물의 형태가 나타나고 자신의 그림에 대해 아동 스스로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싶어 함
- 이때 아동의 설명을 귀담아듣는 것이 중요
3. 3단계 : 사람을 그릴 수 있고 내적 도식이 형성되는 시기
- 4~6세, 초보적인 형태의 사람 그리기 시작, 그림에 색깔을 사용함
- Piaget 전조작기 후반부, 상징적 사고 증가, 분류능력, 관계 파악능력, 수개념 및 수리능력, 공간개념 등이 생겨남
- 아동은 자기 자신, 자기 신체와의 관계성 속에서 공간을 개념화할 수 있음
- 주변 환경에 대한 지각이 아직 자기중심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음(ex. 유리컵이 떨어져 깨지면 유리컵이 아플 것이라고 생각함)
- 그림의 중요한 특징은 초보적인 형태의 사람을 그리기 시작함, 처음에는 마치 올챙이 모양처럼 투박한 수준으로, 동그라미 하나 그려 머리와 몸통, 그 밑에 선을 두 개 그어 다리, 옆 쪽에 선을 두개 그어 팔이라고 하는 정도
- 누구를 그리든 비슷한 형태로 그림
- Arnheim(1974) 아동에게 회화적 어휘가 너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형상을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로 나타낼 수밖에 없으며, 사람 그림 또한 마찬가지
- 6세경 사람의 신체 부위를 점차 분화시켜 그리기 시작. 머리와 몸통을 따로 나누어 두 개의 원으로 그리고, 발가락이나 손가락, 이, 눈썹, 머리카락, 귀와 같은 부분 그려 넣을 수 있음
- 집, 태양, 꽃, 나무들과 같은 주변 환경에 쉽게 접하는 사물들에 대한 내적 도식을 발전시키기 됨
- 이 단계가 지나면 외부 사물의 구체적인 사실적 특성에 좀 더 주의를 기울이게 되고, 단순한 그림에서 벗어나 보다 사실적이고 복잡한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됨
- 이 시기 아동은 색깔 자체보다는 모양을 그리는 데 더 큰 관심을 두는 경향 있음
- 색깔도 사물에 맞게 택하기보다 주관적으로 선택하는 수준이므로, 그 색깔이 아동에게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
- 정상 아동의 경우, 이 시기의 색깔 선택은 매우 자유롭고 독창적임. 자줏빛 태양이나 파란 소 등 어떠한 것도 자연스럽게 그릴 수 있음
4. 4단계 : 시각적 도식의 발달 시기
- 6~9세, 미술적 표현능력 급격히 발달, 여러 가지 복잡한 특성들의 그림 나타남
- Piaget 전조작기 후반과 구체적 조작기 초반에 해당, 아동은 보존과 무게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, 항목들을 순수대로 배열하며 개념적으로 조직화할 수 있게 됨
- 사물들을 자기 자신과의 관련성 속에서보다 사물들 상호 간의 관련성 속에서 표상할 수 있게 됨
- 사람, 동물, 집, 나무 등 여러 사물에 대한 시각적 상징과 사실적 도식이 보다 정교하게 발달, 이를 토대로 보다 사실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됨
- 색깔과 사물 간의 관계 이해하여 나뭇잎은 녹색, 장미꽃은 빨간색으로 칠함. 다양한 색으로 칠하지 못하고 경직된 색만 사용하는 등 여전히 융통성이 부족함
- 7~8세 깊이를 표상할 수 있는 능력 발달, 그림을 삼차원적, 입체적으로 그릴 수 있게 되며, 위에서 내려다보거나 아래에서 올려다보는 식으로 그리는 그림도 가능해 짐
- 투시적인 그림도 나타남(ex. 내장까지 다 보이는 동물, 탁자 뒤에 서 있는 사람을 그릴 때 가려지는 부분도 모두 그림
- 크기를 과장해서 그림. 특정 사물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함
- 자신을 집보다 더 크게 그리는 것은 매우 흔하고 정상적인 표현
- 날아오는 야구공을 방망이로 치는 그림과 같이 연속하여 일어나는 일련의 사건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됨
5. 5단계 : 현실주의 시기
- Piaget 9-12세, 구체적 조작기 후반,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의 생각, 견해, 감정을 고려할 수 있게 됨
- 대인관계, 인과관계, 상호의존성에 대한 이해가 움트기 시작, 집단 내에서 사람들과 어울리고 문제해결 능력 갖추게 됨
- 점차 주변 세계를 자각, 자신이 지각한 바를 표상하고 표현하는 방식이 더욱 세련되고 정교해짐
- 9~10세경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도식적 표상에 의존하여 그리는 수준에서 벗어나 사물의 사실적이고 구체적인 모습을 묘사하고자 하는 시도, 그림의 표현 양상 더욱 복잡해짐
- 원근감 표현
- 주변 사물 묘사하는 색깔 더욱 정교해짐
- 그림의 독창성과 표현의 자유로움이 줄어들고, 좀 더 관습적인 표현방식을 구사하며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묘사를 주고 함
- 그림을 정확하게 그리는 것이 가장 잘 그리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며, 그림을 그린다는 것이 더 이상 칭찬받거나 새롭게 주목받을 만한 일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회화능력의 발달은 이 단계에서 멈춰짐
6. 6단계 : 청소년기
- 10세 무렵 되면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한다는 데 대한 좌절감이나 실망으로 인해, 혹은 그림 외의 다른 영역에 대한 관심 때문에 미술 실력이 향상될 수 있는 기회가 차단되는 경우 많음
- 13~14세 경 깊이나 원근감을 보다 정확하게 표현하고, 깊이 차원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됨
- 세부적인 부분에 대한 묘사를 비롯한 묘사의 정확성 향상, 추상적인 이미지를 구성하는 능력도 생김
- 회화 소질과 적성 있는 일부 청소년들은 이 시기에 미술 실력이 매우 발달, 예술적 기교까지 익힐 수 있게 됨
- 청소년들은 그림을 통해 철학이나 가치관, 자신에 대한 생각을 '스스로 의도하여' 상징화하고, 자기를 표현하고 외부 세계와 의사소통할 수 있게 됨
<참고문헌>
그림을 통한 아동의 진단과 이해, 신민섭 외 지음, 학지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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